티스토리 뷰
국민들의 장기적인 자산형성을 지원하고자 정부에서 국채를 발행하기로 하였습니다. 쉽게 말해 개인만 살 수 있는 국채를 발행하는 것인데요. 개인투자용 국채 가입방법과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개인투자용 국채 가입방법
국채는 국내의 금융기관들이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. 개인의 참여 비중이라고 해봐야 1.2% 정도가 고작이었는데요. 솔직히 이마저도 쪼개 파는 상품을 사거나 전문적인 딜러를 통하여 대행의 형식으로 구매를 해왔습니다. 이런 구조이다 보니 수수료와 금리 등의 영향으로 인하여 개인이 국채를 사는 것은 불리한 점 투성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.
이번에 정부에서는 금융기관을 통하여 구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직접 살 수 있는 국채를 발행하기로 하였는데요. 개인투자용 국채 가입방법을 알아두시면 한층 투자에 대한 안목이 넓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.
개인투자용 국채에 대한 규정
- 매입자격 : 1인 1 계좌이며 전용계좌를 보유한 개인이어야 합니다.
- 종목 : 10년 및 20년물
- 투자금액 : 1인당 총 1억 원이며 연간 가능액입니다.
- 최소 매입 단위 : 100,000원
- 상환 조건, 적용 금리
- 만기일 이자와 원금의 일괄 수령을 원칙으로 합니다.
- 만기 보유 시에 표면금리와 가산금리에 연복리까지 적용한 이자를 지급합니다.
- 가산금리는 시장상황을 고려하여 매월 결정하게 됩니다.
- 표면금리는 전월에 발행한 동일연물의 국고채에 대하여 낙찰금리를 적용합니다.
- 세제 혜택 : 매입액의 총 누적 2억 원까지 이자소득에 대해 14%를 분리과세 합니다.
- 중도환매 : 매입 후로 1년 후부터 가능하지만 가산금리와 복리, 세제의 혜택은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. 원금과 표면금리만 적용 대상이 됩니다.
장점 & 단점
- 장점
- 정부가 발행한 채권이므로 손실에 대한 위험이 없습니다. 목돈을 마련하기에 좋은 원금 보장형 상품입니다.
- 만기까지 보유 시에 복리이자와 가산금리, 분리과세라는 혜택들이 주어집니다.
- 중도에 인출이 필요하면 1년 후부터는 언제든지 환매가 가능합니다. 원금은 보장이 되고, 가산금리의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표면금리 단리이자는 받게 됩니다.
- 20년물의 만기를 채울 시에는 원금의 2배 가까운 돈이 수령 가능합니다.
- 단점
- 개인투자용 국채 가입방법을 통해 매입을 하면 최소 10년 ~ 20년 동안 돈이 묶이게 됩니다.
- 가산금리 고려한 연복리 4% 수익률이 낮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.
- 경쟁률에 따라 소액 청약한 개인 우선 배정이므로 적은 금액이거나 청약 자체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.
발행시기
2024년 1월 중 판대대행기관을 선별하여 상반기부터 발행이 될 예정입니다. 발행주기는 연 11회이며 매월 20일 액면 발행하게 됩니다. 또한 발행방법은 판매대행기관을 통하여 가능하며 청약 방식으로 모집과 발행이 이루어집니다.
신청 방법
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이 진행이 됩니다.
- 전월 말까지 발행한도와 금리, 일정 등을 공표합니다.
- 전용계좌를 개설하여 창구나 온라인으로 청약을 신청합니다.
- 월간 한도 내에서 배정이 됩니다.
수익률에 대해서도 많이 궁금해하실 텐데요. 만기 수익률은 가산금리와 표면금리를 합한 금액에 연복리를 적용한 이자가 지급됩니다.
예를 들어 표면 금리 3.5%의 경우로 10년물을 100만 원에 매입하였다고 하면, 만기까지 갔을 때 받을 수 있는 금액은 100만 원 + 411,000원입니다. 이자의 생기는 구조는, 표면금리 35,000 x 10년 = 350,000원이 되지만 여기에 복리이자가 더해지면서 약 60,000만 원 정도가 추가된 금액인 41만 원이라는 이자가 되는 것입니다.
중도환매 수익률은 원금 100% 보장에 표면금리를 더한 금액에 단리 이자가 적용됩니다.
예를 들어보겠습니다. 표면금리가 3.5%라고 하면 국채 10년물을 1,000,000원에 매입하고 1년 후에 중도환매를 하였습니다. 이런 경우 우리는 원금 1,000,000원과 이자 350,0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위와 같이 가산금리와 복리이자는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.
노후 대비 & 목돈 마련
연금방식으로 노후를 위해 20년물 운용을 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. 만약 20년물을 매월 50만 원이라는 금액으로 매입을 하였을 때 60세 만기 시점부터는 매월 100만 원 정도씩을 수령하게 됩니다.
목돈 마련을 위해 10년물의 운용을 하면 자녀 학자금 마련 등에도 유용한데요. 자녀의 나이가 10살일 경우에 10년물을 3천만 원 일시 매입하게 되면 자녀가 20살이 되었을 때 대략 4,200만 원 정도를 수령하게 됩니다.
따져보면 금리를 3.5% 정도로 가정을 하였을 때, 10년물 >> 4.1%, 20년물 >> 4.9% 정도가 되는 것입니다.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겐 상당히 매력적인 상품이 될 것 같습니다.
지금까지 개인투자용 국채 가입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. 국가에서 운용하는 만큼 안전성과 수익성이 어느 정도 보장이 될 것이므로 장기적인 시각에서 적극적인 검토를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. 감사합니다.
추천 글